skip to Main Content
[질문] 홈스쿨을 신청하려는데 학교에 어떻게 말해야 하나요?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20-02-21 22:17
조회
161

[질문] 홈스쿨을 신청하려는데 학교에 어떻게 말해야 하나요?


홈스쿨을 시작하려고 하면 가장 먼저 부부간의 대화부터 시작이 되겠지요. 그리고 자녀를 설득하는 일이 시작됩니다.

여기까지는 가정 내부의 일이라 서서히 하면 되는데, 학교는 국가기관임으로 부담이 앞섭니다.

그러나 학교 혹은 선생님을 생각할 때 그분들도 학생, 곧 여러분의 자녀를 돕고 싶어한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선생님과 친하게 지내는 것도 좋습니다. 


선생님을 너무 부담스럽게 느끼거나, 두려워하시면 선생님도 불편할 것입니다.

홈스쿨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선생님과 먼저 나누세요. 

여러분의 자녀 양육에 대한 고민을 나누는 것도 좋습니다. 선생님의 도움을 받고, 조언도 들으며 서로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좋은데요.

홈스쿨 결정하고 당일 가서 선생님께 통보하는 것 보다는 미리 생각을 나눈다면 선생님도 알아보고, 생각할 여유가 있으시겠지요.


인간관계는 항상 서로의 마음과 생각이 공유될 때 쉬워집니다.


홈스쿨을 신청하는 방법은 정원외관리 신청과 학습유예신청이 있습니다. 

정원외 관리는 학교 학생의 정원에서 제외됨을 의미합니다. 

유예신청은 입학 혹은 다음 학년으로 올라가는 것을 잠시 미루는 것입니다.


이것 또한 선생님과 의논을 해서 결정하시면 됩니다.


만약 학교에서 홈스쿨링에 대하여 법적 문제가 있다고 하면서 승인을 미룬다면

부모로서 자녀에 대한 책임과 교육에 대한 자신만의 생각을 정리해서 계속 설득해야 합니다.

확고함이 없는 부모에 대해 학교에서는 자녀양육이 아닌 방치가 될까 염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학교가 승인을 해주지 않는다는 이유로 무조건 학교를 가지 않는 것은 좋은 대안은 아닙니다.

학생에 대한 책임은 담임선생님입니다. 끝까지 설득이 필요합니다.


학생의 안전을 위해 선생님, 경찰 등이 안전 확인을 가정에 방문해서 합니다.

미리 자녀와 대화도 하시고, 자녀가 알고 있도록, 두려워하지 말고 도움을 주려고 오신 분들이니 편하게 맞이하도록 말해두세요.

더 자세한 내용은 현 홈페이지 자료실에가면 대답할 내용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Back To Top